방화마을 합창단 봄나들이 이야기

 


 

 

지난 하늘공원 나들이 추억

 

2018년 방화마을 합창단 2년차입니다.

작년에는 5월에 합창단을 시작하면서 가을 나들이로 하늘공원 억새 구경을 다녀왔습니다.

합창단 회원들은 지금도 그 때의 추억을 이야기 하시고 사진을 찾아보시곤 합니다.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당시 나들이를 함께 가셨던 주 씨 아저씨를 떠올립니다.

 

주 씨 아저씨를 보내드리며

 

한 쪽 편마비로 몸이 불편하셔서 공원을 걷는 일도, 식사를 하시는 일도 어려우셨습니다.

전임자인 김국현 선생님과 남성 회원 분이 주 씨 아저씨를 도우며 나들이를 즐기셨습니다.

 

그 날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께서는 여러 사정으로

하늘공원 아래에서 회원들이 전기차를 타고 올라가시는 모습만 보며 배웅하셨습니다.

 

주 씨 아저씨를 보내드리던 장례식장에서 지휘자 선생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늘공원 나들이 가던 날,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하고 밑에서 배웅만 한 게 못내 아쉬워요.

서울 근교 나들이였을지라도 회원들에게는 의미 있는 나들이였으니까요.

다음 나들이는 온전히 함께 참여하고 싶어요.”

 

이렇게 합창단 나들이는 봄·가을 일 년에 두 번 가기로 했습니다.

연 초에 회원들과 한 번 더 의논하며 이를 확정했습니다.

 

 

 

다함께 갈 수 있는 나들이

 

4월 17일, 정기연습 쉬는 시간에 나들이 날짜를 함께 정했습니다.

 

되도록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날짜를 정하다보니

조금은 더울 수도 있는 6월 2일에 가기로 했습니다.

 

세부 준비를 어떻게 할까 궁리하다가

나들이 기획단을 모집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지난해는 합창단 회원이 9명이었는데 올해는 19명으로 늘어나

많은 사람이 함께 회의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합창단 나들이 기획단으로 김연옥 박보경 안정효 이정자 장정옥 님이 자원해주셨습니다.

매주 화요일 10시 30분이 연습인데 30분 정도 일찍 모여서 회의를 했습니다.

어디로 갈지 의논했습니다.

처음에는 기획단 회원들이 가고 싶은 여러 곳을 말씀하셨습니다.

 

이야기 나누는 가운데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나들이는 거동이 제일 불편하신 분을 기준으로 가면 좋겠어요.

다함께 즐겁게 다녀 올 수 있는 곳으로 가고,

다음에 날씨 좋을 때 체력을 봐서 조금 더 활동적인 곳으로 가도 좋겠어요.”


 

기획단 분들께서 이 의도를 잘 이해해 주셨습니다.

혼자가 아닌 다함께 가는 나들이를 생각했습니다.

 

몇 주 동안 다른 회원의 의견을 물은 후에 장소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기획단 분들과 꾸준하게 나들이 준비를 함께 하려 했으나

정기연습이 있는 화요일에 노동절과 석가탄신일로 회의가 잘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대신 정기연습 시간에 다함께 나들이 준비회의를 했습니다.

 

 

 

나들이 장소는 여기


시간이 흐르고 5월 15일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나들이 장소를 추천받고 이야기 나누었지만 확정짓지 못했습니다.

여러 나들이 장소 후보를 놓고 정기연습 시간에 함께 결정했습니다.

 

① 김포 아라뱃길 유람선
② 파주 근현대사박물관
③ 부천 자연생태공원
④ 포천 광릉수목원
⑤ 경기도 광주 화담숲

 

다섯 가지 후보를 놓고 이야기 나눴습니다.

 

다수결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결선투표까지 간 끝에 김포 아라뱃길 유람선이 파주 근현대사발물관을 한 표차 앞서 선정되었습니다.

 

“합창단 회원들과 함께라면 어디든지 좋아요.”

 

모두 나들이 장소 정하는 과정을 함께 했습니다.

선정되지 못한 장소도 서로 이해해주셨습니다.

 

“권대익 선생님, 파주 근현대사박물관은 제가 회원들과 꼭 가고 싶은 곳이었어요.

입장료는 제가 계산할게요. 유람선도 타고 근현대사박물관도 가면 좋겠어요.”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께서 저에게 말씀해주셨습니다.

강사료도 전혀 받지 않으시고 이렇게 회원들과 합창단 모임을 아껴주시니 감사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작은 금액이 아니라 이렇게 받아도 되는지도 궁리했습니다. 

 

 

 

나들이 비용 어떡할까?

 

나들이 큰 계획은 세워졌습니다.

전체예산을 살펴보니 나들이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었습니다.

 

유람선 관람비가 1인당 16,000원이었고,

지휘자 선생님께서 부담하시기로 한 박물관 입장료도 1인당 7,000원이었습니다.

 

점심식사 비용까지 생각하면 처음 계획된 예산을 뛰어넘었습니다.

아직 합창단 모임이 꾸려진지 오래 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회비를 걷고 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작음 금액이더라도 당사자에게는 큰 부담일 수 있다는 경험과 걱정도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복지관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김미경 과장님께 나들이 계획을 말씀드렸습니다.

 

“나들이를 갈 때 회원들이 조금이라도 비용을 부담하는 것도 좋겠어요.”

 

“이번에는 여러 상황으로 쉽지 않을 듯해요.

가을 나들이 때 회원들이 나들이 비용을 조금씩 모으는 게 좋겠어요.”

 

과장님께서는 제 생각대로 하도록 믿어주셨습니다.

하지만 돌아서서 다시 나들이를 생각하니 회원들과 이 부분을 다시 의논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마지막 회의를 앞두고 김연옥 총무님께 전화 드렸습니다.

현재 상황과 저의 생각을 그대로 말씀드리니 총무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최근에 스승의 날을 맞이하면서 앞으로 회원들과 조금씩 회비를 모으기로 했어요.

지난주에 회비를 걷어서 나들이 회비를 따로 또 모으면 부담이 되는 분들도 계실 수도 있겠어요.

내일 전체 회원들과 이야기 나눠보면 좋겠어요.”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불편한 분들이 계시지는 않을지, 잘 받아주실지 여러 걱정이 되었습니다.

 


 

 

다음 날이 나들이 전에 마지막 모임이었습니다.

 

나들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 이야기 나눴습니다.

복지관에서는 유람선 관람비와 오가는 차량 정도 부담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께서 의견을 보태셨습니다.

 

“이 나들이는 우리 합창단이 가는 나들이에요.

복지관에 우리 나들이 모든 비용을 받는 건 다른 모임과 형평성도 맞지 않는 듯해요.

우리의 나들이이니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과 부분은 감당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김정순 회원 분께서 또 의견을 내셨습니다.


“어느 모임이든지 조금의 회비를 걷어요.

필요한 곳이 생길 수도 있고, 함께 자장면이라도 나눠먹어야 모임이 더 깊어지더라고요.

한 달에 만 원 정도의 회비를 모으면 어떨까요?”

 

한 달에 만 원의 비용이더라도 부담이 되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고

이 회비가 합창단 모임에 참여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이렇게 해요. 회비는 총무만 걷고, 회비는 낼 수 있는 사람만 내는 것으로 해요.”

 

이렇게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함께 의논하다보니 생각보다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저의 걱정이 기우였습니다.

 

유람선 관람비는 복지관에서

박물관 입장료는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께서

점심식사와 간식은 회원이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박물관은 현장학습입니다.

 

“지휘자·반주자 선생님께서 우리를 위해 봉사활동을 해주시는데

복지관이 강사비나 교통비 정도는 줘야 하지 않나요?”

 

마지막 회의에서 김정순 회원께서 이야기 하셨습니다.

그동안 몇 번씩 저에게도 말씀하시기도 한 내용입니다.

 

지휘자 선생님께서 곧바로 명확하게 말씀해주셨습니다.

 

“강사비나 교통비는 복지관에서 주신다고 했을 때 제가 거절했습니다.

제가 가진 재능을 함께 나눌 수 있으니 제 기쁨이에요.

박물관 비용도 수업의 연장이에요.

근현대사박물관을 살펴보며 옛 추억에 흠뻑 빠지시면 좋겠어요.

우리가 부르는 동요도 옛 추억을 떠올리면서 부르니 이거는 현장학습입니다.”

 

현장학습이라는 말씀에 감탄했습니다.

 

작지 않은 박물관 입장료를 내주시는데

회원들도 마음의 부담이 있을 수도 있었을 텐데

현장학습이라 하시니 편안했습니다.

 

지휘자 선생님의 지혜에 놀랐습니다.

후원자와 대상자의 모습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관계가 되었습니다.

 

 

 

2리터 생수 12병

 

마지막 회의를 마치고 다음 날, 아침 8시 즈음 출근해서 사무실에 있었습니다.

 

그 이른 시간에 심재보 님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어떤 급한 일이 있는지 걱정되는 마음에 다급히 받았습니다.

 

“준비물에 물이 필요하다고 하셨지요? 제가 마트에서 물을 사왔어요. 잠시 내려와 주실래요?”

 


 

어제 회의를 못 오신 심재보 님에게

회의 내용을 전달해드리며 준비물을 말씀해드렸습니다.

 

물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들으시고

아침 일찍 마트에서 물을 사서 복지관에 가져오신 겁니다.

 

거동도 불편하신데 이 무거운 물을 손수레에 싣고 오셨을 모습을 생각하니

그 마음이 더욱 감사했습니다.

 


물이 너무 많아 일부는 댁에서 드시도록 말씀드렸는데

집에 마실 물은 따로 있다며 모두 주셨습니다.

 

합창단 단체 카카오톡 방에 이 사실을 알리고

물은 가져오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함께 장보면서 친해져요


김연옥 총무님께 연락이 왔습니다.

각자 간식을 가져오긴 하겠지만 회비 남은 회비가 있으니 간단한 먹거리를 사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어떤 간식을 살지, 어디서 살지 모두 할테니

차만 운전을 해달라고 하셨습니다.

 

합창단 나들이를 먼저 섬기고 준비하시는 김연옥 총무님께 감사했습니다.


둘이서 장을 볼 수도 있지만

장을 보는 일도 다른 회원들이 함께 하면 더 풍성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장보기를 구실로 서로 또 한 번 만나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지난 송년잔치 때도 몇 명의 회원과 함께 장을 보니 그 시간도 즐거웠습니다.

 

정진숙 님께 연락드려 장보는 일을 도와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정진숙 님, 내일 나들이 간식 사러 가기로 했어요.

사람이 적어 짐을 들기도 무겁고,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다녀오면 좋을 듯 한데

장보는 일 좀 도와주실 수 있으세요?”


 


 
함께 장을 봤습니다.

김연옥 총무님이 장보기를 주도하셨고 정진숙 님께서 거드셨습니다.

 

물건을 고르고 카트를 끄는 일은 두 분이 하시고 저는 뒤따라 다니기만 했습니다.

봉지에 담고 들고 올 때는 생각보다 짐의 양이 많아 함께 나눠들었습니다.


“우리가 합창단 막내에요. 막내들이 이렇게 장보고 준비해야지요!”


김연옥 님께서 간식을 개별포장 해오시기로 했습니다.

짐이 무거워서 집에 가져다드렸습니다.


“잠깐 들어오세요. 과일 먹고 가요.”


냉큼 들어갔습니다.

시원한 수박을 내어주셨습니다.

수박 먹으면서 또 두런두런 이야기 나눴습니다.

“같이 이야기 나누니까 웃음꽃이 피네요.”


정진숙 님 얼굴에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편안해 보였습니다.

 


 

 

즐거운 나들이 날


오늘은 방화마을 합창단 나들이 날입니다.

약속한 시간에 모두 일찍 모였습니다.

 

저마다 예쁜 옷을 입고 오셨습니다.

지휘자 선생님의 호탕한 웃음소리에 다함께 웃었습니다.

 

전임자 김국현 선생님께서 토요일임에도 차량운전으로 함께 해주셨습니다.

김미경 과장님께서 간식 한 봉지 가득 사 오셔서 배웅해주셨습니다.


파주 근현대사박물관으로 출발했습니다.

가는 길부터 차에는 회원들이 각자 가져온 간식들이 넘쳐났습니다.

노래를 부르고 간식을 나눠먹으며 갔습니다.


박물관에 도착했습니다.

우리가 제일 먼저 온 손님입니다.

 제일 앞에서 전세 낸 듯 박물관 구경을 했습니다.

지하1층부터 지상3층까지 근현대사 100여년의 세트·소품·역사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우와~ 제가 어릴 적에 있었던 물건들이에요. 그 때 물건이랑 똑같아요. 추억이 떠올라요.”
“학창시절 교복이 없어서 입지 못했었는데 오늘 소원풀이 했어요.”


저마다 유년시절을 떠올리며 박물관 하나하나를 살펴보셨습니다.

서로 그 때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사진도 찍으며 천천히 걸었습니다.


합창단에서 주로 동요를 많이 부릅니다.

그 때마다 지휘자 선생님께서는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서 노래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오늘의 박물관이 그 때를 추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겁니다.

이런 마음으로 입장료를 내주신 지휘자님께 감사했습니다.

 

 


한참 구경하고 박물관을 나왔습니다.

점심식사 전까지 시간이 남았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전망대를 갈까 했지만

날씨가 덥고 박물관을 걸어 다니며 구경하느냐 조금 힘든 상황이라

쉬다가 이동하기로 했습니다. 


근처에 시원한 나무 그늘이 있는 카페가 있었습니다.

송민현 반주자 선생님께서 차를 사주셨습니다.

모두가 감사의 박수로 마음을 전했습니다.

 

심재보 님께서 사오신 꽁꽁 얼은 물을 녹여가면서 시원한 물도 마셨습니다.

간식도 꺼내 먹으며 이야기 나눴습니다.

 

 

 

점심식사는 유람선 근처에 있는 추어탕 집으로 갔습니다.

가족여행을 많이 다니는 김연옥 님께서 추천해주신 맛집입니다.

미리 예약된 방에서 함께 식사했습니다.


성월자 님은 평소 추어탕을 좋아해서 여러 식당을 다니시는데

이 집이 그동안 먹은 추어탕 중에 제일 맛있다고 하셨습니다.

 

이옥단 님은 추어탕을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는데

오늘은 추어탕만 판매하는 식당이라 처음 먹는다고 하셨습니다.

 

추어탕 한그릇을 뚝딱 비워내셨습니다.

앞으로는 종종 추어탕을 먹어봐야겠다고 하셨습니다.

 

추어탕 식당을 알아본 김연옥 님께 감사의 박수를 쳤습니다.

 


아직 배 시간이 남아 있어 식사 후에도 한참을 앉아 이야기 나누셨습니다.

다음 주 모임은 연습하지 않고 각자 음식 하나씩 싸와서 나눠먹자고 하셨습니다.

먹고 이야기 나누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밖에 그늘에 앉아 편히 쉬면서 이야기 나눴습니다.

식당 앞에 핀 예쁜 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도 했습니다.

 

 

유람선 타러 가는 길, 아리마루 휴게소에 들렸습니다.

멋진 강변을 배경으로 바닥이 통유리인 다리를 건넜습니다.

수십 미터 아래 낭떠러지가 보입니다.

 

무서워서 옆 사람을 꼭 잡고 건너는 분도 계셨습니다.

우리가 탈 배가 저 멀리서 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즐거웠습니다. 

 


 

 

여객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였습니다.

 

신분증과 개인신상정보를 적고 배를 기다렸습니다.

초등학생 소풍가는 날처럼 마음이 설렙니다.


시간이 되어 배에 탑승했습니다.

가지고 있는 간식은 모두 들고 탔습니다.

 

배가 강변을 따라 왕복하는데 가는 길엔 멋진 공연을 보고,

돌아오는 길엔 배에서 자유롭게 구경하는 일정이었습니다.


댄스, 마술, 노래, 난타 각종 재미있는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박수치며 즐겁게 구경했습니다.

 

브로콜리, 참외, 쥐포, 사탕, 과자, 감자, 바나나, 얼음물 등

회원들이 가져온 여러 간식을 내어놓고 풍성하게 먹으면서 즐겼습니다.

 


 

자유롭게 노래하고 춤추는 시간, 이옥단 님, 홍해명 님이 무대로 나섰습니다.

두 분의 흥겨운 춤사위에 모두가 또 한번 한바탕 웃었습니다.


반환점을 돌아 다시 여객터미널로 돌아가는 길,

3층과 4층에서 강바람을 쐬었습니다.

맑은 날씨와 새우깡을 먹는 갈매기까지 어우러지니 아름다웠습니다.

삼오오 경치를 구경하며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이렇게 유람선 관람을 마쳤습니다.

 


 

여객터미널에서 복지관으로 돌아왔습니다.

15분 정도의 짧은 거리입니다.

이렇게 가까운 곳에 좋은 곳이 있었습니다.


“이 곳에 오래 살았지만 유람선은 처음 탔어요. 가까운 곳에 있으니 좋아요.”
“가을에는 모든 회원이 같이 가면 좋겠어요. 이렇게 즐거운데 안 올 수가 없지요!”


서로 인사 나누며 다음 만남을 기약했습니다.

 

 

 

고맙습니다


나들이 기획단으로 함께 하셨던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 송민현 반주자 선생님, 김연옥 박보경 안정효 이정자 장정옥 님 고맙습니다.


미리 장을 함께 본 김연옥 님, 정진숙 님 고맙습니다.


간식 포장하고 점심식사 식당 추천해주신 김연옥 님 고맙습니다.

 

근현대사박물관 입장료 내주신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 고맙습니다.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에서 시원한 차 사주신 송민현 반주자 선생님 고맙습니다.  

물 2리터 12병 사서 나눠주신 심재보 님 고맙습니다.


각자 간식 가져와서 서로 알뜰하게 나눠주신 회원에게 고맙습니다.


아침 일찍 간식 사주시며 배웅해주신 김미경 과장님 고맙습니다.

 

합창단 전임자로 나들이에 함께 동행하며 차량 운전 해준 김국현 선생님께 고맙습니다.


스타렉스 차량 대여해주신 장애인주간보호센터 햇볕교실 동료에게 고맙습니다.

 

 

 

방화마을 합창단 나들이 사진 전체 보기

https://photos.app.goo.gl/BGo75JeOD5G6lhtC3



Posted by 권 대익


방화초등학교 5월 첫 생활복지운동 이야기 




방화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생활복지운동 1차 기획단 모임 

http://banghwa11.tistory.com/75

 

방화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생활복지운동, 6학년 1반 2차 기획단 모임

http://banghwa11.tistory.com/104

 

 

첫 활동 준비하기


5월 31일 (목) 그동안 준비한 내용을 바탕으로 처음 생활복지운동을 진행하는 날입니다.

계획서를 다시 살펴보며 전체 과정을 머릿속에 그렸습니다.

필요한 준비물과 과정을 궁리했습니다.


며칠 전부터 방화초등학교 김다슴 선생님과 캠페인 활동을 의논했습니다.

학교가 준비할 내용을 살폈고, 복지관이 준비하고 있는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할 현장인 후문을 살피며 동선을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이 교문에서 스티커를 붙이고 생활복지운동을 안내하는 손팻말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학교에 전지 절반 크기로 출력할 수 있는 대형 프린트가 있어서 학교가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가족과 포옹, 이웃과 인사’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생활복지운동 내용을 담은 가정통신문을 만들었습니다.

 

700명이 넘는 전교생에게 하루 전 날에 배포하기로 했습니다.

여러 자료를 살피며 포옹이 어떠한 의미와 효과가 있는지 글귀를 담았습니다.

가정통신문을 먼저 읽은 학부모들이 캠페인 당일에 이 활동을 더 잘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바랐습니다.

 

 

업무협력으로 복지관 곁에있기팀 8명이 모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전체 직원이 생활복지운동에 조직적으로 참여하기로 했었고

첫 캠페인인 만큼 전체 과정과 흐름을 잘 이해하리라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이어주기팀에서도 정우랑 팀장님과 한수현 주임이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아침 일찍 많은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으니 든든했습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하루 전 날 미리 챙겼습니다.

 

손 팻말, 배지, 스티커, 이젤, 인형탈, 엠프 등 차에 모든 준비물을 실었습니다.

캠페인 당일에 차만 가지고 학교로 출발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모이다

 

아침 8시부터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7시 55분까지 교실에 책가방을 두고 후문으로 모이기로 했습니다.

 

복지관 직원들은 50분까지 학교로 모이기로 했고

저는 조금 더 일찍 복지관으로 와서 준비물을 실은 차를 가지고 학교에 오기로 했습니다.

 
아침 일찍 눈이 떠졌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활동이 기대되었습니다.

잘 되기를 바랐습니다.

 

복지관에 일찍 도착해서 준비했습니다.

사무실에 일찍 도착한 정우랑 팀장님과 학교로 향했습니다.

 

교문 앞에 계시는 보안관 님께 인사드렸습니다.

며칠 전부터 학교를 오가며 인사 드리고 오늘 캠페인 활동을 설명드렸기에 반갑게 맞아주셨습니다.

 

후문 앞에는 이미 학교에서 준비해주신 책상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수위실에서 전기를 연결해 엠프로 음악을 틀었습니다.

그렇게 아이들과 동료들을 기다렸습니다.


 

 

캠페인 활동 시작

 

8시 정도가 되자 동료들과 아이들이 모였습니다.

벌써부터 교문 앞이 시끌벅적합니다.

생기발랄한 아이들을 보니 좋은 기운이 퍼져나갑니다.

 

아동 자치회와 6학년 1반, 복지관에서 만난 아이들까지 합치니

60여 명의 아이들이 모였습니다.

 

김다슴 선생님께서 미리 논의한대로 조를 나누었습니다.

 

호와 율동을 외칠 1조와 2조

교문 앞에서 학부모들에게 캠페인 활동을 알릴 3조

스티커 붙이는 일을 담당하는 4조로 구성했습니다.

 

구호를 외치는 일은 전교 회장·부회장이 맡았고

3조는 생활복지운동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아이들로 구성했습니다.


리라쿠마 대형 인형탈도 아이들이 썼습니다.

 

처음에는 복지관 남자 직원이 써야 하는지 생각했는데

6학년 1반 기획단 모임에서 키가 170cm 가량 되는 남학생이 쓰기로 했습니다.

 

 


 

전교 회장이 큰 목소리로 구호를 먼저 외치면 다른 학생들이 그 구호를 따라서 외칩니다.

구호는 아이들이 손 팻말에 쓴 내용을 중심으로 만들었습니다.

 

내가 만든 구호를 내가 외치니

아이들도 더 의미 있게 다가오며 힘 있게 외쳤을 겁니다.

 

전교 회장이 잘 외칠 수 있도록 10가지 구호를 출력해서 보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① 잘했어! / 고마워~ / 사랑해♡ / 같이놀자* / 말해 주세요.
② 작은 배려는 받는 사람에게 / 큰 배려입니다.
③ 이웃에게 인사하는 것이 / 큰 배려입니다.  
④ 한 손만 있어도 셀 수 있는 말 /   안녕하세요 / 감사합니다 / 사랑합니다
⑤ 하이파이브 한 번으로 / 너와 나의 마음이 전달 돼!
⑥ 힘내!
⑦ 친구에겐 고맙다는 말이 / 필요합니다.
⑧ 분위기가 안좋은 친구에게 / 위로해주세요.
⑨ 당신의 포옹이 /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⑩ 학교 갈 때 우리를 / 안아주세요.

 

 


 

 

다른 조에서는 ‘참 좋은 말’ 동요를 개사한 노래에 맞춰 율동을 했습니다.

전교 부회장은 율동을 모두 외워왔습니다.

6학년 누나·언니의 율동을 보며 동생들도 즐겁게 따라했습니다.

 

3조도 교문 앞에서 학부모들에게 생활복지운동을 적극 설명했습니다.

 

업무분장에 3조를 도울 수 있도록 복지관 직원도 배치했는데

직원이 따로 할 일이 없을 정도로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설명을 잘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 전에 1~3차 기획단 모임을 하고

스스로 구호를 생각하며 손 팻말을 만들었기 때문일 겁니다.

 

여느 행사처럼 이미 정해진 일에 동원되는 일이 아니라

내가 준비한 캠페인이니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을 겁니다.

 

학교 갈 때 자녀들을 안아달라는 아이들의 외침과 설명에

학부모들도 기꺼이 아이들을 따뜻하게 안아주었습니다.

 

평소에는 쑥스럽고 민망했을지라도

아이들이 안아달라고 하는 생활복지운동을 구실로 용기를 내었을 겁니다.

 

포옹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가정통신문과 손 팻말에 담긴 글귀를 보면서도 깊이 생각했을 겁니다.

 

 

스티커 붙이는 4조도 잘했습니다.

저학년 동생들이 오면 스티커를 쥐어주며 어떤 내용인지 설명하고 참여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4조를 담당한 한수현 선생님께서

따로 할 일이 없을 정도로 아이들이 잘 설명했다고 했습니다.

 

6학년 형·오빠가 참여하자고 하니 동생들도 즐겁게 참여했을 겁니다.

 

리라쿠마 인형을 쓴 학생은 오가는 동생들에게 하이파이브와 포옹으로 반겨주었습니다.

5월 말 더운 날씨에 두터운 인형탈 옷을 입으며 땀을 뻘뻘 흘렸습니다.

그럼에도 이 일이 재미있었다고 했습니다.

 

학교 앞이 60여명의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저마다 각자의 자리에서 구호를 외치고 율동을 하고 하이파이브를 하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6학년 1반 김다슴 선생님 옆 반인 6학년 2반 담임 선생님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셨습니다.

다른 몇 명의 교사들도 오가며 흐뭇한 미소로 바라보기도 하셨고, 사진을 찍으며 응원해주셨습니다.

 
교문 앞에서 아이를 따뜻하게 안아주는 학부모와 아이의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저마다 자기가 맡은 역할로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시끌벅적, 재잘재잘 학교 앞에 생기가 넘쳤습니다. 

하늘도 이 귀한 활동을 알았는지 이 날 아침에는 미세먼지가 하나도 없는 ‘매우 좋음’이었습니다.

 


 

 

그 날 오후 매일 방화초등학교 앞을 오가는 합창단 김연옥 님을 만났습니다.

캠페인 모습을 보았다고 하셨습니다.

어떠셨는지 여쭈었습니다.


“학교 앞을 출퇴근하며 매일 오가고 있어요.

전교 학생회장을 뽑는 기간 외에 학교가 이렇게 활기가 넘치는 모습은 보기 힘들어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캠페인이지요?

스로 참여하는 아이들도 귀한 경험이었을 거예요.

 

‘가족과 포옹, 이웃과 인사’라는 주제도 좋아요.

요즘 세상이 얼마나 삭막해요?

예전 우리 때는 그러지 않았잖아요.

오가며 어른들을 만나면 예를 갖춰 인사하고 가족 안에도 우애가 깊었지요.

 

복지관이 아주 귀한 활동을 하고 있는 거예요.

연초에 관장님께서 복지관이 지역으로 나간다고 하셨는데 이런 모습인가봐요.

응원해요.”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캠페인,

삭막한 시대에 더불어 살아가기를 바라는 메시지까지,

김연옥 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 생활복지운동의 필요성과 효과를 다시 확신했습니다.

이는 학교 구성원 뿐만 아니라 지나는 지역주민에게도 따뜻함을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평가 이야기

 

하루가 지났습니다.

김다슴 선생님을 만나러 학교에 방문했습니다.

캠페인 어떠셨는지 여쭈었습니다.

 

학교에서도 많은 아이들이 참여하는 생활복지운동이

좋은 문화와 흐름이었다고 하셨습니다.

 

직접 만든 구호로 학생 회장이 마이크로 구호를 외치고

신나게 율동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매일 등교시간에 아이들에게 하이파이브를 해주시는 교장 선생님이

이번 주 내내 출장으로 안 계셔서 아쉬웠다고 하셨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등교한 아이들의 피로가 컸다고 합니다.

 

아동자치회와 6학년 1반이 다함께 참여했는데

다음에는 조를 나눠서 하거나

아이들이 조금 덜 힘들게 참여하는 방법도 궁리해보기로 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매 달 마지막 주 금요일에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전체 흐름은 지금처럼 동일하게 하되

이웃에게 편지쓰기, 친구와 안아주기 등 조금씩 주제를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 첫 날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작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아이들 초상권에 민감한 상황이었습니다.

수십 명의 아이들에게 일일이 초상권 동의를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대신 학교에 동영상 원본을 건네고 학교에서 자주 보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 첫 날.
풍성했습니다. 즐거웠습니다.

다음 활동이 기다려집니다.

 

 

고맙습니다.


복지관과 기관이 합께 협력하며

생활복지운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첫 만남을 이어주신

장옥연 교장 선생님, 김상진 관장님, 김은희 부장님께 고맙습니다.

 

아동 인성교육 담당자로 초기 활동 계획을 함께 세우고

김다슴 선생님과의 만남을 이어주신

홍수경 부장님께 고맙습니다.

 

아동자치회 담당이자 6학년 1반 담임으로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활동 할 수 있도록 이어주신

김다슴 선생님께 고맙습니다.

 

캠페인 당일 활동이 끝나고 삼각 김밥과 음료수 사주신

김은희 부장님께 고맙습니다.

 
캠페인 과정마다 함께 의논하며 슈퍼비전 주신 김미경 과장님께 고맙습니다.

과장님의 자녀, 2학년 시율과 7살 아린에게도 고맙습니다.

멋진 사진과 영상 찍어주신 정우랑 팀장님 고맙습니다.

 

구호팀으로 구호와 율동까지 함께 해준 손혜진 이예지 원종배 선생님께 고맙습니다.

 

포옹팀으로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안아주도록 주선한

김미경 과장님, 하우정 선생님께 고맙습니다.

 

스티커팀으로 아이들이 문항을 읽고 잘 참여 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

한수현 권민지 선생님께 고맙습니다.

 

음향팀으로 음악을 때마다 알맞게 틀어준

고진슬 선생님께 고맙습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해준 아동자치회, 6학년 1반 아이들에게 고맙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6학년 1반과 함께


5월 25일 오늘은 캠페인 준비모임으로 두 번째 학교에 방문합니다.

 

지난 주에는 여자 회장 자치회 모임에서

캠페인 활동을 소개하고 준비했었고

다음 주에는 남자 회장 자치회를 만납니다.

 

김다슴 선생님이 담임을 맡고 있는

6학년 1반 전체도 캠페인 활동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김다슴 선생님께서는

이미 이런 활동에 관심을 갖고 아이들과 함께 하는 일을 중요하게 여기셨습니다.

 

월드비전 UCC 제작 대회에도 반 아이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6학년 1반 전체가 함께하니 든든합니다.

아동자치회까지 함께하니 50여명의 아이들과 캠페인 활동에 참여합니다.

 

 

 

2차 기획단 모임

 

2차 기획단 모임을 했습니다.

 

내용은 지난 1차 기획단 모임과 동일합니다.

복지관을 소개하고 캠페인이 무엇인지 설명했습니다.

 

‘참 좋은 말’ 율동을 배웠고 ‘내가 듣고 싶은 말’ 워크숍을 했습니다.

부모님, 선생님, 친구에게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붙임쪽지에 적었습니다.

 

잘한다, 최고야, 사랑해, 고마워, 같이 놀자 같은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아이들이 이런 말을 많이 듣고 자라기를 바랐습니다.


 

6학년이라 율동을 부끄러워서 안하면 어떡하나 걱정했습니다.

김다슴 선생님께서 우리 반은 잘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며 자신 있게 말씀하셨습니다.

 

선생님의 말씀처럼 대답도 크고 율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6학년 1반 아이들의 모습에 깜짝 놀랐습니다.


 

 

미술시간 손 팻말 만들기

 

캠페인 설명이 끝나고 미술시간입니다.

 

가족과 포옹, 이웃과 인사를 주제로 손 팻말을 만들었습니다.

아이들 저마다 각자의 생각대로 캠페인 문구를 만들었습니다.

포스터칼라, 매직, 색연필 등 각종 도구로 하드보드지에 각자 생각한 문구를 꾸미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준비물은 김다슴 선생님이 준비하셨습니다.

손 팻말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여러 사진으로 예시를 들어주시며 아이들에게 설명했습니다.

각자 하나씩 만들기도 하고 둘이서 하나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담임 선생님 컴퓨터에서 예쁜 캐릭터 그림을 찾고 출력하기도 했습니다.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 나누고 웃으며 만들기도 하고,

집중하면서 예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저는 처음 시작하는 모습만 보고 복지관으로 돌아왔습니다.

선생님과 아이들이 모두 직접 만들었습니다.

 

 

조금씩


1차 기획단 모임을 한 후에 같은 내용으로 2차 기획단 모임을 했습니다.

두 번 모이니 수월하고 쉽습니다.

 

1차 기획단 모임에는 이미진·원종배 선생님이 동행했고

2차 기획단 모임부터는 혼자 방문했습니다.

 

빈자리는 김다슴 선생님과 함께 했습니다.

 


방화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생활복지운동,

5월이 처음입니다.

 

여러 가지 계획하고 의논하고 준비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새롭게 사업을 궁리하고 진행하는 과정이 즐겁습니다.

 

첫 시작과 기반을 잘 닦아서

앞으로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하는 생활복지운동을

더욱 풍성하게 이루어가고 싶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스승의 날입니다.

 

방화마을 합창단 선생님이신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

송민현 반주자 선생님께

합창단 회원들이 작은 마음을 모았습니다.

 

 

"복지관에서 선생님들 차비라도 줘야 하는거 아니에요?"

 

합창단 회원의 이야기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복지관에서 작은 비용을 주신다는 것도 저희가 마다했어요.

어르신들과 이웃을 위해 제가 가진 것으로 나눌 수 있으니 제가 더 기뻐요." 

 

한 푼 받지도 않고 자원봉사로 활동해주시는

두 분의 선생님.

 

오히려 연습 할 때마다

조금씩 간식 싸와서 나눠주십니다.

 

 

고맙습니다.

두 분의 나눔을 보며 배웁니다.

 

두 분의 나눔이

합창단 회원의 마음에

깊이 깊이 뿌리 내리길 소망합니다.

 

 

삶을 노래하는

방화마을 합창단.

 

Posted by 권 대익




방화마을 합창단은 매주 늘 간식이 끊이지 않습니다.

 

정소영 지휘자 선생님, 송민현 반주자 선생님. 

그리고 여러 회원들까지 함께 나눠먹을 간식을 조금씩 가져옵니다.

 

각종 과자, 수박, 바나나, 커피, 사탕, 목캔디, 음료수 등등

 

함께 나누는 간식만큼 마음도 늘 풍성합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