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부모님께 연락해요’ 캠페인

  

 

어버이날 행사 궁리


5월입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처럼 여러 기념일이 많습니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날이 많아 가족의 달이라고도 합니다.


복지관에서 5월에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궁리했습니다. 해마다 어버이 날이면 주민센터와 함께 대규모 큰 행사를 진행했었는데 올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선거법 관련으로 행사가 취소되었습니다.


새롭게 어버이날 행사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았지만 할 수 있는 만큼 준비해보기로 했습니다.


어버이날 행사는 원종배 선생님과 권민지 선생님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생활복지운동으로 ‘부모님께 연락해요’라는 주제로 생활복지운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김미경 과장님의 제안과 선행연구


어버이날을 앞두고 김미경 과장님께서 먼저 부모님께 연락하자는 생활복지운동을 제안해주셨습니다. 마침 생활복지운동을 담당하면서 저도 비슷한 주제를 궁리하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김동찬 선생님께서 쓰신 글을 읽으며 이런 캠페인을 생각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 : "오늘 부모님께 전화해요" 어때요?

 


동네 할머니가 말씀하셨어요.


“나이 들면 자식들 전화만 기다려요. 전화하면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누가 ‘어머니 돌아가시고 나니 전화할 때가 없어서 아쉬워요.’ 하신 말을 잊을 수 없어요.”


할머니께 “부모님께 전화하자는 운동을 해야겠어요.” 하니까 “그러면요, 얼마나 좋겠어요.” 하셨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장모님께 매일 전화해요.


"전화 해주니까 참 고맙다.“
"친구들한테 자랑한다. 맨날 전화온다고."


생활복지운동.
오늘 부모님께 전화해요.
전화 한 통, 작지만 큰 효.
오늘 저녁 부모님께 전화해요.
시어머니께 전화해요. 장모님께 전화해요.
이렇게 캠페인 하면 어떨까?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주민과 이웃을 생각했습니다. 어버이날만큼이라도 부모님께 연락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일을 상상했습니다.

 

복지관 동료들과 함께 「월평빌라 이야기 2」를 읽었습니다. 월평빌라에서 가족의 관계를 도운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월평빌라에서는 어버이날 행사도 시설행사로 하지 않고 가족들을 개별적으로 일상의 가족행사가 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명절, 생일, 제사, 나들이, 가족행사에 할 수 있는 만큼 어르신과 의논하고 할 수 있는 만큼 오가게 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이든 하루 한 번이든 여느 가족처럼 소식하고, 어르신의 일상을 편지, 소식지, SNS 같은 것으로 전합니다.

평소 이렇게 도우면 ‘어버이날 행사’ 필요할까요? 한다 하더라도 시설행사로 하지 않을 겁니다. 어르신과, 어르신 가족과 의논하겠죠. 보호자 간담회, 부모교육, 가족 나들이, 가족 체육대회, 송년회, 어버이날 행사, 어린이날 행사… 시설행사로 할 게 무얼까 싶습니다.

- 「월평빌라 이야기 2」 36쪽 (2018.03.23. 수정)


김미경 과장님께서도 이런 부분을 생각하시며 제안하신 걸로 이해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아 사례관리로 만나는 당사자 분들이 가족과 좋은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생활복지운동으로 우리가 만나는 주민들이 각 가정에서 좋은 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생각하신 겁니다.


어버이날 생활복지운동. 해보고 싶었습니다. 주민들에게 부모님께 연락하자는 작은 실천을 제안하고 싶었습니다. 해 볼만 하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관리사무소 인사와 홍보


어디서 캠페인을 진행할지 궁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장소, 많은 사람이 오가는 시간을 생각했습니다.


개화산역 입구와 연결되어 있는 아파트 단지 초입을 떠올렸습니다. 낮에도 여기를 오가다보면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사통팔달로 불리는 요구르트 아주머니도 여기서 장사를 하고 계십니다. 


정확한 구역은 아파트 단지 안에 있어 활동하기 위해서는 관리사무소의 허락이 필요했습니다. 이미 관부장님과 함께 관리사무소 소장님을 만나 인사드린 적이 있어 부탁드리기 편안했습니다.


관리사무소로 찾아가 캠페인 활동을 설명했습니다.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께 연락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지금까지 그 장소에서 어떠한 행사나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없었는데 캠페인 활동을 허락해주셨습니다. 일반 아파트단지라 주민들의 민원에 민감할 수도 있을텐데 흔쾌히 자리를 내어주셨습니다.


어버이날 캠페인 활동을 알리고 주민들에게 홍보하는 일이 필요했습니다. 11단지 12단지 관리사무소 아파트 방송을 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구슬 사회복지사무소에서 주최하는 복지관 생활복지운동 4월모임에서 듣고 배운 방식이었습니다.


“아파트 방송으로 캠페인 활동을 알릴 수 있을까요? 어버이날을 맞아 부모님께 전화하자는 내용이에요. 근사한 라디오 DJ처럼 방송하면 좋겠어요. 이런 방송이라면 주민들도 기분 좋게 들으실 듯 해요.”


이런 방송을 부탁하는 이들이 많이 있을 수도 있고 방송을 듣는 주민들도 피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내용이 주민에게도 이로운 공익 캠페인이고 어버이 날 당일에 방송하니 긍정적인 반응이 많으리라 말씀드렸습니다.


안녕하세요?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입니다.


오늘은 어버이 날입니다. 낳아주시고 키워주신 부모님, 늘 그 분에게 받기만  했던 나날들. 오늘만큼은 부모님께 전하지 못한 마음을 표현해보면 어떨까요?


어느 분이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나이 들면 자식들 전화만 기다려요. 전화하면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 어머니 돌아가시고 나니 전화할 때가 없어서 아쉬워요. 전화 해주니까 참 고맙다. 친구들한테 자랑한다, 맨날 전화 온다고.


오늘 부모님께 전화해요. 전화 한 통 작지만 큰 효도입니다. 늦기 전에 마음을 표현하세요.


잠시 후 오늘 저녁 5시부터 7시까지, 개화산역 아파트 입구 쪽에서 부모님께 편지 쓰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내일 오전 우편으로 발송까지 해드립니다. 아직 편지 쓰지 못한 분은 저녁 5시부터 7시 사이에 개화산역 아파트 입구 쪽으로 오세요.


미리 방송 멘트를 써서 출력해서 관리사무소에 보여드렸습니다. 방송내용이 명확하니 더 잘 이해해주셨습니다. 흔쾌히 방송 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셨습니다.

11단지 관리사무소는 제가 직접 방송했습니다. 목소리를 가다듬고 이야기 했습니다. 처음이라 떨려서 그런지 연습 때보다 잘 못한 듯해서 아쉬웠습니다. 12단지 관리사무소는 직원 분께서 직접 방송해주셨습니다. 나긋나긋하고 정다운 목소리로 말씀하셨습니다. 목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직업으로 그동안 여러 번 방송 해 오신 덕분일 겁니다.

 

 

실제로 이 방송을 듣고 캠페인 활동에 나왔다는 주민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정확한 내용이 궁금해서 관리사무소로 문의한 분들도 계셨다고 들었습니다.

관리사무소 방송하기. 귀한 경험이었습니다. 이후에 필요한 일이 있을 때 또 방송을 부탁할 수 있겠습니다.

 

 

캠페인 활동 기획

‘부모님께 연락해요’ 캠페인 참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문자나 전화를 하는 방법이 있고, 편지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자와 전화하자는 메시지는 캠페인 활동을 보며 지나가는 주민들에게 전달 할 수 있으니 좀 더 적극적인 참여로 엽서 쓰는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캠페인 당일에 부모님께 엽서를 쓴 후 가져가고, 먼 곳에 사는 분들에게는 다음 날 우편으로 발송하는 겁니다.


엽서를 예쁘게 만들었습니다. 엽서 자르는 일은 사회복지학과 대학생 자원봉사자에게 부탁했습니다. 마침 강서구 주민인 협성대학교 최은혜 학생과 김포에 살고 있는 서울신학대학교 김현지 학생을 알고 있어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엽서 만드는 일 외에 이 캠페인 활동을 설명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의 의미와 여러 방법, 사례를 들려주었습니다. 이후에 기회가 될 때마다 생활복지운동을 함께 참여하자고 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 이야기를 들으니 이 활동을 왜 하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어요. 봉사활동을 하는 시간이 유익해요.”


사회복지학과 대학생 후배들이 단순한 자원봉사를 넘어 복지관 사회사업 의미와 방법을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함께할 주민들 찾기

 

어버이날에 ‘부모님께 연락해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복지관 곁에있기팀 8명 동료 전체가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팀에서 함께 하지만 주민들도 캠페인에 함께 참여하기를 바랐습니다.


준비할 시간이 충분했다면 캠페인 내용을 여러 주민들에게 알리고 함께 참여할 분들을 모집 했을 텐데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1365 자원봉사 포털 사이트에 이 내용을 알리고 우리 동네 청소년들을 모집하고 싶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이들이 먼저 캠페인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바랐고, 청소년들이 외치는 목소리에 주민들이 더 귀 기울이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5월 8일 (화) 캠페인 진행이었는데 5월 4일 (금) 저녁에서야 이를 생각했습니다. 5월 7일 (월)이 대체공휴일이라 1365에 올리더라도 강서구자원봉사센터에서 승인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복지관에서 봉사활동한 청소년 40여명에게 문자를 보냈습니다. 4명에게 답장이 왔고 함께 캠페인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에 이렇게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미리 함께 할 주민들을 모집하고 싶습니다. 캠페인 기획단으로 꾸준히 참여할 사람을 모집하는 방식도 좋고, 하나의 주제에 한 번만 참여할 수 있는 주민을 모집하는 방식도 좋습니다.

 

 


캠페인 진행하기

 

 

5월 8일, 드디어 캠페인 진행하는 날입니다. 오전에는 어버이날 행사를 진행하고 오후에는 캠페인을 준비했습니다. 곁에있기팀 동료들이 손팻말 만드는 일을 도와주었습니다. 저마다 개성 있는 실력으로 예쁘게 손팻말을 만들었습니다. 자신의 사업처럼 정성껏 준비하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고마웠습니다. 다음에 진행한다면 우리동네 청소년들에게 손팻만 만드는 일을 부탁하고 싶습니다.

 

캠페인 시간이 가까워지자 청소년 4명이 복지관에 왔습니다. 손혜진 선생님이 율동과 캠페인을 안내했습니다.


권민지 선생님이 차량 운행을 맡았습니다. 다른 동료들은 짐을 함께 옮겼습니다. 마침 복지관에 있는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캠페인을 알리고 참여하기를 부탁했습니다. 즉석에서 기획단을 모집한 겁니다.

개화산역 아파트 단지 입구에 천막이 펴졌습니다. 탁자와 여러 물품이 준비되고 손팻말과 음악까지 등장했습니다. 우리의 비장의 무기, 리라쿠마 인형탈까지 나오니 행사 분위기가 물씬 납니다.


캠페인 진행은 크게 3개 팀으로 나누었습니다. 율동하고 구호를 외치는구호팀, 홍보지를 전달하고 엽서 쓰는 활동을 제안하는 홍보팀, 엽서 쓰는 활동을 돕고 안내하는 엽서팀으로 나누어졌습니다.


복지관에 있던 초등학생 아이들과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먼저 부모님께 엽서를 썼습니다. 엽서를 쓰고 난 초등학생 아이들도 구호팀에 합류해서 함께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어버이날, 부모님께 편지 쓰세요.”
“전화 한 통, 작지만 큰 효도입니다.”
“늦기 전에 당신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소중한 당신의 마음을 표현하세요.”

 

 


초등학생과 청소년들이 구호를 외치기 시작했습니다. 학원 마치고 돌아오는 아이들, 구호를 외치는 아이들의 친구들까지 합류하기 시작했습니다. 목소리 터져라 크게 구호를 외치는 아이들의 모습이 대견했습니다.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복지관을 자주 이용하는 어른들도 함께 구호를 외쳐주시기 시작했습니다. 다함께 외치는 소리가 얼마나 목소리가 컸으면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조금만 소리를 낮춰달라는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동네 아이들이 구호를 외치니 지나가는 주민들도 관심 갖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흐뭇한 미소를 머금고 지나가는 분도 계셨습니다. 건너 편 길에서 사진을 찍는 분들도 여러 명 있었습니다. 어버이날, 부모님께 연락하자는 메시지가 주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울렸으리라 생각합니다.

 

250장 정도의 엽서를 나눴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쓰신 분들도 있고 가져가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 날 만큼은 부모님께 따뜻한 말 한마디 전하지 않았을까요? 엽서는 받지 않았지만 오가며 아이들이 외치는 구호가 마음에 남았을 겁니다.

 

 

캠페인 후기이야기


엽서 쓰는 분들에게 참여후기를 문자로 보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몇 분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문자를 읽으며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어버이날 편지쓰기 캠페인에 참여해서 감사한 마음 전했어요^^ 너무 오랜만에 써서 어색했는데요, 엄마가 기뻐하셔서 뿌듯했어요^^ 엄마도 정말 좋다고 하시네요. ♡ 아이들도 편지쓰기에 참여해서 정말 진지하게 감사를 표현했어요^^ 엄마에게 효도한다는 말과 예쁜 그림이 너무 감동되어 울컥하기도 하고 너무 행복한 날입니다. 복지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 010-86XX-30XX


캠페인 참여해요.
“엄마~ 어버이 날인데 못가봐서 미안해. 이번 주 안에 갈게~” “아이고 바쁜데 뭘 와보니… 언제 오면 어때, 어버이날이 뭐라고… 어린이날은 잘 보냈지?”
가까운데도 잘 찾아뵙지도 못하고 어버이날 시댁가야해서 친정에 전화드렸네요. 어린이날은 어디라도 애들 갈 곳 없나 찾아다니면서 어버이날은 혼자 식사하실 어머니 생각하니 너무 죄송하더라고요. 마음만 항상 자주 연락해야지 하면서도 생각처럼 잘 안되네요. 이 캠페인을 계기로 1일1통화 해야겠어요. ㅠㅠ                                                          
- 010-47XX-86XX


재작년까지 아이들이 부모님 손길이 많이가서 연락도 자주 드리고 요런 카드도 만들어 드렸었는데 바쁘단 핑계로 아이들 좀 컸다고 돈만 보내드렸네요. ‘부모님께 연락해요.’ 글을 읽고 전화도 드리고 가져다 드렸어요.
- 010-63XX-13XX


문자를 보내주신 분들의 마음이 귀했습니다. 문자를 읽으며 우리가 하는 캠페인이 가족의 관계를 살리는 의미 있는 실천임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작은 감동이 쌓이면 가족과 동네가 조금 더 따뜻해지리라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아파트 입구에 나와 캠페인 상황을 살펴봐주시며 응원해주신 김상진 관장님 고맙습니다.


캠페인 처음부터 끝까지 온종일 함께하며 오가는 주민에게 캠페인을 소개해주신 김은희 부장님 고맙습니다.


어버이날 캠페인을 제안해주시고 여러 주민들에게 캠페인을 소개해주신 김미경 과장님 고맙습니다. 학원 마치고 캠페인에 함께 참여한 김미경 과장님 자녀들인 시율이와 아린에게도 고맙습니다.


오후에 손팻말 만드는 일과 캠페인 준비와 마무리까지 함께 해준 곁에있기팀 손혜진·권민지·이예지·원종배·고진슬·하우정 선생님 고맙습니다.


아파트 방송 허락해주신 11단지 12단지 관리사무소 고맙습니다. 방송 할 때 동행해준 하우정 선생님 고맙습니다.


캠페인 장소를 허락해주신 11단지관리사무소에 고맙습니다.


캠페인 자원봉사로 함께 해준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아이들에게 고맙습니다. 구호 외칠 때 뒤에서 함께 외쳐준 주민 분들에게 고맙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홍수경 선생님과 만남


교장 선생님과 만남 이후 시간이 흘렀습니다. 

학교에 여러 일정이 있어 마무리 한 후 홍수경 선생님과 약속을 잡았습니다.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회의 자료를 미리 준비했습니다. 기존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활동을 복지관과 연대해서 조금 더 풍성하게 하는 방법, 복지관이 학교에 제안하는 방식으로 한 달에 한 번 등교시간에 캠페인을 하는 방법, 학부모와 교사와 함께 캠페인을 하는 방법 등 여러 방식을 궁리했습니다. 




홍수경 선생님께서 학교 일정과 계획을 소개했습니다. 두꺼운 학교 연계계획서를 꺼내 보여주셨습니다. 이미 좋은 취지로 준비하고 있는 일이 많았습니다. 복지관이 조금 더 거들어 풍성한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생활복지운동의 주체가 교사, 학부모, 아이들이 되기를 부탁했습니다. 교사는 이미 일 년 일정이 계획되어 있고 여러 일들을 감당하고 있어 최소한으로 참여하게 하도록 했습니다. 교장 선생님께서도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크지 않기를 바라셨습니다. 학부모들과 정기적으로 부모교육이 있는데 좋은 때에 생활복지운동으로 설명하고 참여하게 안내하기로 했습니다. 


아이들 중심으로 캠페인을 하기로 했습니다. 4~6학년은 각 반마다 학생반장이 있고 반장들이 모인 아동자치회가 있는데 아동자치회와 캠페인을 해보면 어떨지 이야기 나눴습니다. 홍수경 선생님께서 학교 상황을 살피신 후에 연락주시기로 했습니다. 


홍수경 선생님과 첫 회의를 하면서 어느 정도 큰 틀이 정해졌습니다. 적극적으로 여러 의견을 주고 받고 밝게 이야기 나눴습니다. 재미있게 해볼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교육 자료 준비하기 


홍수경 선생님께서 개인 사정으로 당분간 학교를 못 오시게 되었습니다. 대신 아동자치회 김다슴 선생님을 소개해주셨고 연락이 닿았습니다. 


김다슴 선생님은 홍수경 선생님께 대략적인 내용을 전달 받아 잘 알고 계셨습니다. 아동자치회 모임 일정을 알려주셨습니다. 학교에 방문해서 캠페인을 설명하고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아동자치회에서 생활복지운동을 어떻게 설명할지 궁리했습니다. 학교와 먼저 캠페인사업을 진행한 전북 김제사회복지관 신아름 선생님과 아산서부종합사회복지관 이종진 선생님의 실천 사례가 생각났습니다. 


직접 전화 드려 준비하는 과정을 말씀드리고 자료를 받을 수 있는지 부탁했습니다. 모두 흔쾌히 메일로 공유해주셨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살피면서 방화초등학교 아이들과 나눌 교육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아동자치회는 남자 회장 모임과 여자 회장 모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남녀 각각 한 달에 한 번씩 회의가 있습니다. 아동자치회가 캠페인 기획단이 되고 이 회의 시간에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기획단 1차 모임



비가 억수같이 내리는 날, 캠페인 기획단 1차 모임으로 학교에 방문했습니다. 이어주기팀 이미진 선생님께서 함께 가자고 부탁했습니다. 흔쾌히 동행했습니다. 


6학년 1반 김다슴 선생님이 담임 선생님으로 계신 교실로 갔습니다. 반갑게 인사드렸습니다. 미리 교육 자료를 준비 해놓고 아이들을 기다렸습니다. 하나 둘 모이는 아동자치회 아이들과 인사 나눴습니다. 이미 복지관을 알고 있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캠페인 기획단 아이들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여러분, 복지관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어떤 일을 하는 곳으로 알고 있나요?”


“어려운 사람을 돕는 곳이에요.”


“네, 맞아요. 그 일 말고도 동네 사람들이 서로 친하게 지내도록 돕는 일, 더불어 살게 돕는 마을을 만드는 일도 하고 있어요.” 



‘이웃과 인사하기, 가족과 포옹하기’ 캠페인 주제를 설명했습니다. 


김세진 선생님께서 쓰신 생활복지운동 자료집에 소개된 여러 영상을 찾아서 함께 봤습니다. ‘EBS 지식채널e 포옹’과 ‘내가 먼저 인사합시다 캠페인’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포옹이 왜 중요한지, 인사가 왜 중요한지 설명했습니다. 


이런 메시지를 알리고 확산하는 일이 캠페인이자 운동임을 알려주었습니다. 아동자치회가 방화초등학교에 따뜻한 말로 가득 찰 수 있도록 캠페인의 주인이 되어주기를 부탁했습니다. 


동요 ‘참 좋은 말’ 노래에 맞춰 만든 율동을 소개했습니다. 율동이 어떤 효과가 있는 설명했습니다. 다함께 일어나서 교실에서 연습했습니다. 이미진 선생님과 원종배 선생님이 함께 했습니다. 모두 신나게 웃으며 따라했습니다.


‘내가 듣고 싶은 말’ 워크숍을 했습니다. 부모님·선생님·친구에게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붙임쪽지에 각자 썼습니다. 이 내용은 다시 정리해서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내가 듣고 싶은 말을 캠페인 시간에 친구들과 동생들에게 먼저 해주기로 했습니다. 


5월 31일 아침 등교시간에 캠페인을 하기로 했습니다. 김다슴 선생님이 맡고 있는 6학년 1반 전체도 아동자치회와 함께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이 날 각자 여러 맡은 역할로 캠페인을 합니다. 기대가 됩니다. 



이런 동네를 꿈꿉니다


오랜만에 초등학교 교실에 왔습니다. 교실에서 아이들을 만나니 저도 동심으로 돌아온 듯합니다. 


캠페인 당일 교문 앞에서 아이들이 재잘재잘 이야기 나누며 맑은 기운이 퍼지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등교하겠지요. 가족과 포옹하자는 메시지에 학교 가는 자녀를 꼬옥 안아주는 모습이 얼마나 아름다울까요? 이 모습을 지켜보는 출근길 주민들 얼굴에도 미소가 지어질 겁니다. 



우리 아이들은 다음 세대의 주인공입니다. 


포옹은 최고의 애착과 애정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가족이 아이들을 자주, 많이 안아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은 가족의 포옹으로 사랑을 듬뿍 받으면 좋겠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몇 해 전 이슈가 된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80년대 골목길에서 서로 정답게 살아가던 그 시절의 향수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저의 어린 시절만 하더라도 학교 끝나면 마을 공터에서 온 동네 아이들이 뛰어 놀다가 저녁시간이 되면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때로는 옆집 친구 집에 가서 저녁을 얻어먹고 오기도 했습니다. ‘옆집 숟가락까지 안다’, ‘이웃사촌’ 이라는 말을 몸으로 경험했습니다.


‘가까운 이웃을 조심하라.’, ‘혼자 놀게 두지 마라.’ 요즘 캠페인 방송입니다. 이웃, 특히 아저씨는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고, 친절할수록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래서야 어떻게 마을에서 아이를 키우겠습니까?


성폭력 예방 기관이면 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주도할 일은 아닙니다. 아동과 가족에게 가까운 이웃을 경계하라고 한다면, 그 사회복지사는 어떤 세상을 바라는 걸까요?


골목에서 누가 반갑게 인사하면 모른 채 하거나 피해야 할까요? 동네에 잘 아는 이웃을 경계할까요? 아이는 아동 전문 시설로 데려가서 ‘프로그램’으로 보호하고 통제하는 사회, 골목이나 마을에는 아이 뛰어노는 모습을 보기 어려운 세상이 될까봐 걱정입니다.


이웃을 조심하라. 이것이 문제를 막는 근본책일까요? 이게 사람 사는 세상입니까? 눈앞에 보이는 문제에 임기응변하는 임시방편입니다. 도리어 사회적 신뢰와 관계를 약화시켜 문제를 키울 수도 있습니다.


골목과 동네에 아이를 잘 아는 이웃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아이에게 친절하고 아이들 일을 기뻐하고 걱정하는 이웃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그래야 성폭력과 유괴도 예방하고, 아이가 살기 좋은 사회가 됩니다.


사람사이 허약한 관계야 말로 온갖 문제의 뿌리입니다.이웃과 인정은 복지 바탕이고 문제를 예방하는 근본책입니다.

- 「복지수상록」  41쪽 -



아이들이 우리 동네 골목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 좋겠습니다. 동네에 인사하며 지내는 어른이 많아 안심하고 다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웃과 인사하는 캠페인이 이런 동네를 만들어 가는데 작은 걸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가족과 포옹하고 이웃과 인사하기. 한 달에 한 번씩 몇 년 동안 꾸준히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방화초등학교로 시작한 캠페인이 나중에는 우리 동네 모든 초·중·고등학교까지 퍼져나가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동네 아이들은 가족이 하루에 네 번 안아주고, 동네 이웃과 인사하는 정겨운 마을이 되는 겁니다. 상상만으로도 기분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첫 캠페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담당 선생님을 소개해주시고 캠페인 활동 응원해주신 장옥연 교장 선생님 고맙습니다. 


교장 선생님께 인사 드리러 함께 동행해주셨던 김상진 관장님, 김은희 부장님 고맙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학교에 오시지 못했지만 김다슴 선생님을 소개해주신 홍수경 선생님 고맙습니다. 


학생자치회 회의 시간에 캠페인 교육 활동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시고 다음 활동 계획을 함께 의논해주신 김다슴 선생님 고맙습니다. 


늘 친절하게 맞아주시는 학교 보안관 선생님 고맙습니다. 


학교 방문 할 때 동행해서 PPT와 동영상 재생·사진촬영·워크숍 활동 도와주신 이미진 선생님 고맙습니다. 


진로체험 업무협조 갔다가 6학년 1반에 와서 함께 율동한 원종배 선생님 고맙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동중심으로 조직이 개편되었습니다. 

직원들이 동네로 나가 새롭게 주민을 만납니다.


어떻게 주민을 만나야 할지 

첫 시작을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합니다. 


"동네를 처음 나갈 때 우리와 함께 나가요. 일정이 잡히면 알려주세요." 


김상진 관장님, 김은희 부장님께서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시기로 했습니다. 



방화동 지역을 함께 인사했습니다. 


방화2동주민센터, 방화11관리사무소, 방화12 관리사무소, 구정평가단 

개화산역, 방화초등학교, 개화초등학교

어르신학당, 방화마을 합창단, 탁구친구 동아리, 도서관 운영위원회, 마실 등

모임과 동네 곳곳을 찾아가서 만났습니다.



공항동 지역을 담당하는 이어주기팀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민센터, 주민자치위원회, 희망드림단, 통친회, 살롬의 집, 송정초 등

조직개편을 설명하고 많이 알려주시길 부탁드리는 첫 만남에 항상 함께 하십니다.


방화11의 리더인 두분이 함께 해주시고

직원들 하는 일에 힘 실어주시니 어찌 든든하지 않겠습니까?


관부장님의 솔선수범하는 모습 보며 후배 이끄는 방법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 정우랑 팀장님 글 -



김상진 관장님, 김은희 부장님께서 

함께 마을 인사를 다니니 유익하고 풍성합니다. 


"복지관 팀이 새롭게 바뀌었어요. 

방화동 지역을 만나는 곁에있기팀, 공항동 지역을 만나는 이어주기팀이 있어요. 

기존에는 복지관과 사무실에서 찾아오는 주민을 만나고 행정업무 중심으로 일했다면 

이제는 동네를 두루 다니면서 현장 중심으로 일을 할거예요. 

직원들이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응원해주세요."


연초부터 여러 주민을 만나며 이렇게 소개해주셨습니다. 

주민들도 새롭게 바뀌는 조직을 잘 이해해주시고 응원해주셨습니다. 



여러 공공기관이나 유관기관을 만날 때도 관부장님과 동행하면 든든합니다. 


관부장님께서 나오시니 

동장님 소장님 역장님 교장선생님, 대표님 등 

기관과 단체의 장을 직접 만나 인사할 수 있습니다. 


관장님께서 복지관을 소개하고 협력을 부탁하니 

바로 실무자나 주민들과 연계하고 소통하는 일도 빨라집니다. 


더 깊이 주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어느 기관의 관장님과 부장님께서 이렇게 동네를 두루 다니시며 인사하실까요?


직급이 높아질수록 현장과 거리가 멀어진다는 복지기관에서 

먼저 동네를 발바닥으로 다니시는 두 분을 보며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그 발걸음 따라 뜻있게 일하고 싶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생활복지운동 선행연구로 문촌7종합사회복지관 기관탐방을 다녀왔습니다. 양원석 선생님 강의에서 아파트 현관문에 ‘나눔친구네’ 스티커를 붙인 예시를 보며 생활복지운동을 궁리한터라 이번 기관방문이 더욱 기다려졌습니다.


최란재 과장님께서 맞아주셨습니다. 미리 방화11에서 궁리하고 있는 사업 내용과 궁금한 내용을 작성한 기관방문 신청서를 보내드렸고 정성껏 준비해주셨습니다. 곁에있기팀 뿐만 아니라 이어주기팀 동료들까지 총 8명이 함께 했습니다. 든든했습니다.

 

 

 


문촌7종합사회복지관의 역사와 미션비전부터 들었습니다.


2006년 지역사회에 여러 복지기관이 세분화되면서 종합복지관의 역할을 궁리했습니다. 이 때 양원석 선생님의 컨설팅을 받으며 미션과 비전, 사명과 슬로건을 세우고 핵심사업들을 정했습니다.


문촌7의 사명선언문은 ‘낳고 기르되 소유하지 않는 복지’입니다. 복지를 우리가 소유하고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주인이 되어 일상과 삶에서 복지가 삶이 되도록 했습니다. 지역사회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주민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제안하는 ‘복지제안자’로 정리했습니다. 복지관 슬로건도 ‘당신이 할 수 있는 복지를 제안합니다.’로 정했습니다.  

이 가운데 스승이 많은 아이들, 홀로 외롭지 않은 어르신, 새터민 새이웃 등 브랜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모두 주민의 관계망을 넓히는 사업이었습니다.


우리가 기관방문한 목적 중 ‘나눔친구네’ 스티커 사업은 크게 ‘홀로 외롭지 않은 어르신 사업’안에 이루어졌습니다.


임대아파트와 비임대아파트가 같이 있는 상황에서 임대아파트는 노인세대 비율이 높았습니다. 당시 임대아파트에서 독거사와 자살문제도 이어졌습니다.


임대아파트 어르신들이 홀로 식사하지 않도록, 아파하지 않도록, 무료하지 않도록 관계망을 넓히는 ‘홀로 외롭지 않은 어르신’ 사업을 시작한 겁니다. 임대아파트에 어르신 비율이 높아 그래도 정이 많고 나눔에 인색하지 않으셨습니다. 문턱이 낮은 겁니다.


이웃에 관심을 갖고 정기적으로 안부를 물으며 함께 시간을 보내는 주민을 모집해서 ‘나눔친구’로 위촉했습니다. 복지관 전체 직원과 실습생들이 임대아파트 층층마다 현관문을 두드리면서 이 사업을 설명하고 나눔친구로 활동해주시기를 부탁했습니다. 그렇게 활동하니 70세대의 나눔친구를 위촉했습니다.


부탁만 하고 활동할 수 있는 구실과 내용을 만들지 않으면 흐지부지 되기 쉽습니다. 나눔달력을 만들어 매일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적을 수 있도록 부탁했습니다. 나눔친구들이 정기적으로 모여서 간담회와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 나눔친구로 활동하는 분들에게 집 앞에 ‘나눔친구네’ 스티커를 문패처럼 붙였습니다. 배지를 만들어 옷에 차고 다니도록 했습니다. 같은 배지가 있는 분들은 서로 인사 나누기가 좋았고, 문패나 배지를 본 다른 주민들은 무엇인지 물으니 자연스럽게 나눔친구를 홍보 할 수 있었습니다.


나눔친구는 부담없이 이웃들에게 다가갔습니다. 오가면서 안부를 물었고, 집에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복지관에 대량으로 후원품이 들어오면 나눔친구가 이웃과 나누면서 인사의 구실이 되었습니다.


몇 년간 이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관계망이 단절된 사람이 40명 넘게 있었는데 이후에는 한 명도 없었습니다. 이웃간의 관계가 풍성해졌습니다.


지금은 ‘홀로 외롭지 않은 어르신’ 사업은 종료되었지만 이 때 참여한 주민들이 지금은 다른 사업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두 시간 정도 이야기 나눴습니다. 최란재 과장님의 설명이 끝나고도 한참 동안 이런저런 질문과 생각을 주고 받았습니다. 빨리 방화11 동료들과 구체적으로 사업을 궁리하고 진행하고 싶었습니다.


문촌7종합사회복지관에서 수년 전부터 이 사업을 이루어왔습니다. 방화11에서 궁리하고 있는 일과 매우 비슷합니다. 먼저 앞서 이렇게 사업을 이루어가고 나눠주시니 감사했습니다. 앞으로 궁금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연락하기로 했습니다. 


가양5종합사회복지관과 문촌7종합사회복지관을 다녀왔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사업의 그림이 그려집니다. 해볼 만합니다. 하고 싶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어떤 사업을 하든지 그 일과 관련한 선행연구가 필요합니다. 여러 기록을 살피고, 실제 사업을 수행한 실무자를 만나 조언을 듣습니다.

가양5종합사회복지관과 문촌7종합사회복지관에서 생활복지운동과 관련하여 비슷하게 사업을 이루어간 소식을 듣고 기관방문을 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담당자인 저와 시간이 되는 몇 명의 실무자만 방문하려 했으나 팀 회의에서 생활복지운동 사업을 넘어 영구임대아파트에서 주민을 만나는 선행연구로 팀원 전체가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각 복지관에 전화해 담당자와 통화했습니다. 방화11에서 궁리하고 있는 사업을 밝히고 기관방문으로 경험과 생각을 전해주시기를 부탁했습니다.

 

 

먼저 같은 강서구에 있는 가양5종합사회복지관에 방문하여 가양5프렌즈 사업을 들었습니다. 가양5프렌즈는 영구임대아파트 16개동 각 층마다 가양5프렌즈 한 분씩 총 228명이 주 1회 이웃을 돌아보는 활동을 하는 사업입니다.

2015년 복지관 주민리더로 활동하시는 한 어르신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신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웃과 함께 열심히 활동한 이 어르신이 돌아가실 정도이면 다른 주민의 마음과 상황은 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에 주민이 서로의 안부를 살피며 도울 수 있도록 가양5프렌즈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살과 고독사를 공부하며 위기상황 개입체계에서 복지관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모니터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내가 살고 있는 층의 이웃집을 살펴봅니다. 며칠씩 불이 꺼진 집이 있는지, 장기간 외출하지 않는 주민이 있는지, 신문 우유가 쌓여 있는 집이 있는지 살펴보는 겁니다. 조금 더 나아가면 일주일에 한 번 내가 살고 있는 층 이웃 가정으로 찾아가서 이야기 나눕니다. 이렇게 각 층의 상황을 살피고 일주일에 한 번 복지관과 소식을 나눕니다.

이 사업을 시작할 때 주민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낮은 수준의 과업으로 시작하고자 하셨습니다. 주민 리더 분이 돌아가신 상황에서 우리가 먼저 이웃을 살피고 돕자며 설명했습니다. 그렇게 가양5프렌즈 활동을 하는 주민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가양5프렌즈로 활동하시는 주민이 90여명이 됩니다. 이 사업은 주민조직사업으로 나아가서 여러 교육을 듣고 나들이도 다녀오면서 관계가 깊어졌습니다. 이웃과 함께 나누는 활동을 소식지로 만들어 서로 나누어 드렸습니다. 경비원 분들에게 삼계탕을 대접하기도 했습니다.

주민들이 이웃을 위해 조금이나마 할 수 있는 만큼 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복지관에 대량의 후원품이 들어오면 주민이 주민에게 전달 하실 수 있도록 부탁드려 인사와 안부를 전할 수 있는 구실이 되도록 도왔습니다.  이렇게 주민을 만나며 어르신들이 잘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살폈습니다. 마음이 느슨해질 때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초심을 떠올렸습니다. 돌아가신 어르신을 생각했습니다.

가양5단지이니 매달 5일, 15일, 25일에는 하루종일 프렌즈 조끼를 입는 날로 정해 이 사업을 기억하고 홍보합니다. 시간이 되는 주민과는 정기적으로 인사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사업을 시작한지 몇 해가 흘렀습니다. 올해는 이렇게 만나게 된 여러 주민들과 동아리 사업을 계획한다고 했습니다. 이웃들이 서로 모여 수다 떨며 차 마실 수 있는 주민사랑방을 5가정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전체적인 사업 흐름이 방화11에서 궁리하고 있는 방향과 비슷했습니다. 실제 이 사업을 먼저 이루어간 이야기를 들으며 방화11에서도 해볼 만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사업을 이루어가면서 어려웠던 점, 조언해주고 싶은 점을 여쭈었습니다. 이웃의 안부를 살피다보니 어려운 상황에서 복지관의 도움을 바라는 경우가 감당 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는 적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긴급하거나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복지관의 한계를 인정하고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일까지만 했다고 합니다.

처음 이 사업을 이루어갈 때 어떻게 홍보했는지, 참여자들을 어떻게 살피고 명단을 관리했는지, 행정과 기록은 어떻게 했는지 여쭈었습니다.

8명의 동료들이 기관방문을 함께 했습니다. 혼자 궁리하지 않고 여러 동료들과 함께 사업을 생각하니 우리 기관에서 함께 적용하고 소통하기에 유익했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

 

「내가 여행하는 이유」 독후감


 

권대익


 

들어가며


“내가 다시 학창시절로 돌아간다면 주저 없이 월평빌라 단기사회사업을 선택하겠다.”


어느 선배가 한 말입니다. 저 역시 같은 마음입니다. 정보원 활동을 늦게 시작하면서 4학년 때 광활을 했었고, 취업을 1년 미루며 복지순례를 했었습니다. 학창시절 조금 더 기회가 있었다면 월평빌라 활동을 했을 겁니다.


지난 구슬4기 지지방문으로 거창에 갔었습니다. 박시현 선생님께서 ‘내가 여행하는 이유’ 책 출판 임박 소식을 들려주었습니다. 장애인 생활시설에서 나들이 사업을 궁리한다면 이 책 한 권만 읽으면 된다고 했습니다. 대학생들이 활동하면서 꾸준히 글을 잘 썼고 퇴고 과정을 거쳐 출판까지 하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월평빌라, 제가 좋아하는 박시현 선생님께서 추천하는 책이니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장애인 생활시설이지만 복지관에서 일하는 저에게도 사회사업 가치와 철학, 나들이 사업을 충분히 공부하고 배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서울 강북지역 책사넷 모임에 제안했습니다.




배경이론 : 사람다움과 사회다움


책의 초입에 복지요결을 배경이론으로 설명합니다. 복지요결을 읽을 때 본문 부분을 집중해서 보고 시설 사회사업 부록은 자세히 보지 않았었는데 짧게 수록되었지만 기본 배경이론을 생각 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다움과 사회다움이 핵심입니다. 복지요결에서 말하는 사람다움과 사회다움은 시설 입주자에게도 동일합니다. 입주자가 자주하며 자기 삶을 살고,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야 합니다. 이 핵심은 책 전반에 녹아 있습니다. 당사자가 자기 삶을 살고, 가족과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론과 실천이 이어집니다.

시설이 어떤 곳인지도 알게 됩니다. 장애인들이 모여서 단체로 생활하는 시설이 아닙니다. 여러 사람이 한 곳에 살기는 하지만 각각 자기 생활을 하는 자기 집입니다. 시설과 실무자는 당사자를 관리·감독하는 사람이 아니라 관리사무소의 역할입니다.


복장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개인의 자유라고 할 수 있으나 입주자가 좋은 옷을 입고 잘 단장하기를 바랍니다. 직원도 품위있는 언어와 복장을 이뤄야 합니다. 그래야 서로 품위있게 행동하고 언행도 삼간다는 겁니다. 약자일수록 예를 다해야 하는데 드러나는 복장에서부터 예를 갖춰야 합니다.


이 책은 월평빌라 입주자 두 명의 나들이 사업을 사회복지 대학생이 함께 거들은 이야기입니다. 중간중간 진하게 묻어나는 감동에 전성훈 씨와 정선영 양의 이야기가 술술 읽힙니다.




코 끝이 찡해지는 감동적인 이야기 


1.
당사자 이름 세 글자 말하고 말을 잇지 못하더니 결국 눈물 흘린 연주, 손자와의 여행을 잊지 않겠다는 할머니 편지를 읽으며 모두를 숙연하게 했던 화평이,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처럼 함께 갈 동료를 얻었다는 은총이, 당사자의 손길 몸 짓 말에 귀 기울인 나현이.


박시현 선생님께서 쓰신 격려의 글부터 먹먹해집니다. 이 세 줄에 학생들이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활동했을지 그려집니다. 당사자를 인격적으로 만나고 뜻있게 실천했기에 눈물 흘릴 수 있었겠지요. 이런 사회사업가의 눈물이 귀합니다. 고맙습니다.


2.
전성훈 씨가 여행을 준비하고 누리는 모습에 자연스레 웃게 되고 가슴이 따뜻해집니다. 동생과 손을 잡고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 손자에게 선물로 받은 모자를 잃어버릴라 바람이 부는 곳에서 손에 꼭 쥐고 계신 할머니의 모습이 눈에 선히 그려집니다. 자연스러운 사람살이입니다. 소소한 감동입니다.


3.
할머니와 전성훈 씨의 여행이 끝난 후 할머니가 쓴 편지와 박시현 선생님의 댓글을 읽으니 코 끝이 찡해집니다.


할머지도 성훈이 야구치는 모습을 바라보니까 기뿌기가 한양없다.

할머니는 성훈이랑 이번 여행을 있지 않겠다. 130쪽


손자를 키워오신 보호자 할머니의 마음이 어떠할까요? 보통의 장애인 당사자를 가족으로 둔 보호자의 마음은 제가 감히 상상할 수가 없습니다. 구구절절 할머니의 편지를 되뇌는 박시현 선생님의 글에서 얼마나 당사자를 인격적으로 진심으로 만났는지 느껴집니다. 이 모습에 또 감동입니다.


4.
선영이가 일하는 미용실 직원 야유회도 즐겁습니다.


실장님 남편 분이 선영이를 꼭 잡고 갔어요. 나중에 들으니 선영이가 계속 넘어지면 업고  내려오려고 했답니다. 184쪽


실장님 남편 분이 튜브 탄 선영이 밀어주는 모습은 젊은 삼촌이 어린 조카와 물놀이 하는 것 같습니다. 186쪽


함께하는 사람이 좋아 구운 벗서에서 전복 맛이 난다고 했다. 187쪽


자연스러운 나들이의 모습, 그 안에서의 소소한 추억과 감동. 아름답습니다.


5.
손녀들이랑 오니까 다리에 키운이 펄펄 난다는 할머니의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세 자매와 함께 여행하는 할머니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마음 속에 있던 ‘불덩이’가 의젓한 손녀들의 모습을 보며 조금이나마 식었을 겁니다. 손녀와 할머니가 함께하는 여행, 그 자체만으로 감동입니다.


6.
다음 주에 갈 거 같아. 거창에서 보자. 선생님 초대해 줘. 226쪽


선영이와 선영이의 단짝 아연이가 중학교 때 담임 선생님이었던 이정민 선생님을 찾아 부산으로 찾아간 여행입니다. 이전에도 부산으로 찾아가 선생님을 만난 적이 있다고 하니 선생님께서 선영이를 얼마나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작별 인사를 하며 다음 주에 거창에 가니 초대해 달라는 선생님의 말씀이 감동입니다. 시설에 봉사활동이나 가정방문이 아니라 옛 제자의 집에 놀러 가는 겁니다. 자연스러운 사람살이. 말 한마디가 감동입니다. 그 간 이정민 선생님께서 거창에 놀러오셔서 초대를 받았을까요? 뒤 이야기도 궁금합니다.



묻기로 시작한 사회사업


73쪽에 성훈 씨와 여행을 계획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글로 소통하고 물었습니다. 성훈 씨도 선영이도 여행을 준비하면서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함께 계획합니다.


묻기에도 방법이 있고 요령이 있습니다. 그냥 무턱대고 물으면 좋은 대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사회사업 방법의 묻기 편을 다시 꼼꼼히 읽어보면 좋겠어요. 73쪽


선영이가 바쁘더라도 함께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있다면 심부름 하는 모양생이게, 그것도 당사자의 동의를 구한 다음에 해야 합니다. 173쪽


사회복지사가 만든 선택지에 함정이 있습니다. … 국장님 말씀대로 어떻게 하면 선영이가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선택할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175쪽


책에서는 여행을 준비하면서 계속 당사자에게 묻습니다. 묻는 이유는 당사자가 주인이 되는 여행이 되도록 하기 위함일 겁니다. 시설에서 대규모 봉사자와 단체로 여행을 가거나, 실무자가 다 계획한 여행에 따라가는 여행이 아니라 당사자의 여행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묻기에서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의사소통이 어려워 눈만 껌벅이는 당사자일지라도 물어야 한다는 월평빌라의 이야기에서 배웁니다.




실패할 권리


더디고 힘들고 어설프로 부족하고 불편하고 위험할지라도, 실수 실패하고 아프고 다치고 죽는다 할지라도, 그래도 자기 인생 자기 삶을 살게 합니다. 46쪽


첫 직장을 구하겠다고 말씀드렸을 때 할머니께서 염려하셨습니다. 그냥 집에 있으면 안 되겠냐고 했습니다. … 첫 직장을 잃자 할머니께서 ‘어디 가서 일해야 할텐데’ 하시며 염려하셨습니다. 75쪽


더디고 힘들어도, 어설프고 부족해도, 위험해도, 실수 실패해도 성훈 씨가 할 수 있는 것 찾아 할 수 있도록 거들어 주어 고마워요. 손자 노릇 하도록 거들어 주어 고마워요. 80쪽


신나게 달리다 내리막길을 만났다. 잘 내려가다 그만 브레이크 작동이 서툴러 넘어졌다. 117쪽


시설에 살면 ‘휴관’에 도서관 가는 허탕할 일이 별로 없어요. 이런 실수나 실패를 사전에 막죠. 성공해야 한다는 신화를 쓰느라 말이죠. 217쪽


일전에 박시현 선생님께 당사자의 실패할 권리, 아플 권리, 불안전할 권리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처음 아무 생각 없이 들으면 이상합니다. 시설에서 일하는 실무자라면 당사자가 실패하지 않고, 아프지 않고, 안전하도록 관리 감독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지만 우리의 삶을 돌아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비장애인들의 삶도 때로는 실패하고, 때로는 아프며, 때로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자연스러운 사람살이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실패하지 않고, 아프지 않고, 안전해야 한다는 가치가 최우선이었다면 이런 여행을 할 수 있었을까요? 봉사자와 직원이 중심이 되어 장애인들에게 나들이 복지사업을 했을 겁니다.




당사자는 전방 직원은 후방


택배기사 아저씨에게 성훈 씨이름으로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102쪽


직원에게 예약자인 ‘전성훈 씨’가 체크인 안내 받을 수 있도록 부탁했다. 125쪽


선영이 하교 후 농협에 들러 합천 숙소 경비를 입금했다. 입금 후 문자로 쿠폰이 왔다. 선영이가 원하는 방을 골랐다. 대학생팀은 예약자 ‘정선영’과 같이 가는 언니이자 둘레 사람일 뿐. 179쪽


눈을 맞추며 자세히 꼼꼼하게 설명하셨다. 선영이도 그 마음을 아는지 직원의 눈을 맞추며 대답했다. 253쪽


‘당사자는 전방 직원은 후방’은 월평빌라의 구호이자 당사자를 돕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월평빌라의 방법이 책 구석구석에 녹여져 있습니다. 당사자의 삶이 되도록 당사자가 직접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성훈 씨로 인해 썰매장에 안전요원이 추가 배치되었다. ‘이렇게 만나기만 해도 지역사회에 장애인을 위한 이해와 배려가 조금씩 늘어나는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얘가 정상이 아닝께 그러니 잘 알아서 봐주세요.”
“할머니, 그렇게 생각하면 안돼요. 비장애인과 똑같이 대해야 해요.” 58쪽


‘장애인이니까 조금 시끄럽게 해도 괜찮겠지.’ 하는 것도 차별이 아닐까요? 다만 성훈 씨에게 부탁하고 설명하는 것을 도서관 직원이 하면 좋겠습니다. 은총 학생이 생각한 ‘장애인도 살만한 사회,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에 가까워 보여요. 90쪽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니,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게, 더불어 살게’ 되네요. … “설명할 때 ‘월평빌라’가 아니라 ‘집’이라고 하셨다. 감사하다.” 월평빌라를 집으로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254쪽


우리나라에 장애인의 비율이 10% 가까이 된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우리 동네에 나가면 장애인을 많이 만나 볼 수 없습니다. 대부분 집에 있거나 시설에서 보내기 때문이겠지요.


월평빌라는 입주자와 직원들이 지역사회를 다닙니다. 18쪽 월평빌라 소개를 읽으면 월평빌라의 일상이 그려집니다. 입주자와 직원이 부지런히 구석구석 지역사회를 다닐 겁니다.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이렇게 될 때 자연스럽게 장애인도 더불어 사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요?




기록의 중요성


이 책 자체가 기록이 얼마나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생활시설에서 나들이 사업을 갈 때 이 책이 귀한 선행연구 자료가 될겁니다. 어떻게 나들이를 가야 할지, 어떻게 유익한지 알 수 있습니다. 수많은 행정업무 속에 파묻힌 사회복지 현장에서, 다음 세대를 위해 남기는 이런 기록이 필요합니다.


기록의 방식도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당사자를 만날 때, 사례관리를 할 때에 관찰일지, 상담일지, 초기면접지라는 방식으로 기록을 남길 겁니다. 당사자가 찾아와서 자신과 관련된 기록을 보여 달라고 할 때 우리는 당당하게 이 기록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월평빌라가 당사자의 강점을 담아내고,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이 기록은 당사자에게 떳떳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겁니다. 당사자나 가족들도 훈훈하게 이 기록을 읽을 겁니다. 이 책을 출판준비하며 전성훈 씨와 선영과 가족과 이웃에게 동의를 구할 때 흔쾌히 허락해주었을 겁니다. 언제 책이 나오는지, 어떻게 구입할 수 있는지 묻기도 한 모습에서 알 수 있습니다.


대학생이 매일 기록을 하고, 댓글로 지지·격려·칭찬·응원한 실무자의 글도 감동입니다. 매일 꼼꼼하게 글을 읽고 슈퍼비전을 주었겠지요. 빨간 펜으로 행정적인 부분만 잡아내는 보통의 사회복지 현장의 슈퍼비전과 다릅니다.




사회복지 대학생


이 책은 여름 방학에 4명의 대학생이 활동한 이야기입니다. 일주일 동안 합동연수로 공부했고, 4주 동안 월평빌라에서 실천했습니다. 함께 합숙하면서 뜨거운 여름을 보냈습니다.


대다수의 사회복지 대학생이 맹목적인 공무원 준비에 매달리고, 현장에 좋은 사람이 없다는 볼멘 소리가 들리는 지금의 시대에 사회사업의 열정을 갖고 준비하는 대학생이 있음이 희망입니다. 이런 학생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전국의 사회복지 대학생이 이 책을 일고 이 감동을 느끼면 좋겠습니다.


고나현 김은총 서화평 최연주. 4명의 학생 이름을 기억합니다. 기회가 되면 직접 만나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저자 싸인도 받아야겠지요?




나가며


월평빌라를 생각합니다. 이런 사회사업을 실천할 수 있었던 것은 월평빌라가 그동안 거창에서 꾸준히 지역사회를 만나고 당사자를 사람답게 도와온 과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뜻있게 실천하기 위해 조직에서 함께 합의하고 공부하는 과정이 있었을 겁니다. 월평빌라 조직에서 미션과 비전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애쓴 모습을 상상해봅니다.


이 책의 제목은 ‘내가 여행하는 이유’입니다. 전성훈 씨와 선영이가 여행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책에서는 정답을 명쾌하게 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내가 여행을 하는 이유를 떠올려봅니다. 사람마다 여행하는 이유가 다양할 겁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견문을 넓히기 위해, 그냥 좋으니까 등 여러 이유로 여행을 합니다. 월평빌라 입주자가 여행하는 이유도 비장애인인 우리가 여행하는 이유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겁니다. 여행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는 자연스러운 사람살이 중 하나니까요.


책을 덮으며 소소한 감동이 밀려옵니다. 소박하고 평범한 여행 이야기에 사람 냄새가 납니다. 이래야 사람 사는 모습입니다. 이게 사람다움의 모습입니다.


“여름 태양이 뜨거운지 우리 심장이 뜨거운지 겨뤄보자!”


박시현 선생님의 외침이 대학생들에게 여름 태양보다 뜨거운 심장으로 다가왔습니다. 책을 읽는 저에게 타는 목마름으로, 뜨거운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저에게 또다른 뜨거움을 안겨주었습니다.


지금은 복지관에서 후원 홍보 자원봉사 공간관리와 같은 사업을 합니다. 사회사업을 하던 때와 달리 관리사업이 많아 책상에 앉아 있을 때가 많습니다. 사람을, 지역사회를 만나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실천하고 싶습니다.


귀한 책 엮어준 대학생과 월평빌라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Posted by 권 대익